교   회

 

교회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그리스도 교인들의 모임을 의미한다. 교회는 참 하느님을 믿는 한 가족을 이루며, 하느님 아버지, 하느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하느님 성령께서 일체이심을 믿는 공동체를 지칭한다.

성경말씀은 교회는 하나인 몸으로 그 머리는 그리스도요, 그 지체는 교인임을 설명한다. 그리스도교인은 그리스도와 하나로 뭉쳐야 하며 교인 서로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린도 전서 12장 27절, 에페소서 4장 15절-16절).

신앙의 신조 제 9 조항은 “하나인 거룩하고 공번되고 사도로부터 이어 오는 교회를 믿나이다”라고  고백한다.

1. 교회는 오직 하나이다. 한 하느님으로 교회의 머리인 그리스도는 한 분이시고 교회를 세우신 성령도 한 분이시다.

2.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거룩하시니 교회도 거룩하며, 그 지체를 이루는 교인도 거룩하도록 노력해야한다.

3. 교회는 온 세상에 널리 펴져 있는 결과로 공번된 교회이다. 

4. 교회는 사도로부터 내려오는 교회이다.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신약성경으로 기초를 세웠기 때문에 우리는 사도로부터이어 내려오는 교회라고 부른다. 사도들이 살아 있는 동안 여러 지방에 교회를 세우고 교회에서 대표자를 뽑아 신품성사를 통하여 주교의 직책을 주었다. 주교들은 성령을 받음으로써 사도들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다. 지금도 사도시대로부터 내려온 신품성사로써 사제나 보제엑게 성령은 특별 은혜를 베풀어 준다. 정교회는 사도들로부터 내려오는 전승을 굳게 지키고 있기 때문에 사도적인 교회임에 틀림없다.

 

         

신앙의 신조/

성서/전승/

성삼위/

칠품성사/

교회/

기 도/

예 배/

교회성사

                                                                                      

 



 
St. Paul Orthodox Press
 www.orthodoxinche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