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회 규범
(Orthodox Church Cannon Laws)

편저: 나창규 다니엘 대신부
작성: 2003
개정: 2020.5.
출판: 인천 성 바울로 성당 출판부

* 제1차 세계 공의회 규범 *
제 1 차 세계 공의회는 소아시아의 니케아에서 개최 되었다. 서기 325년 콘스탄티노스 황제가 소집한 공의회에는 318명의 주교들이 참석 했다. 이 공의회에서 “성자는 성부에 비해 열등하다”고 가르친 아리어스파의 이교도의 가르침을 오류로 지적하고 파괴 했다. 이 공의회는 니케아 신앙 신조의 7 개 조항, 주님 부활의 날을 택하는 계산 법, 사제 서품과 성직자의 승격 그리고 교회의 위계 질서에 대한 20개의 규범이 채택되었다.

기도의 태도 :
주일과 오순절에는 서서 기도한다. (:규범19)

고리 대금 :
150%의 고리 대금을 받는 자는 교회 법규에 의해 파문 된다. (:규범17)

면직 :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타락한 성직자는 서품을 받은 자 (사제, 보제)든 서품을 베푸는 자(주교)든 면직 된다. (:규범10)

보제 :
보제는 자신의 구역에만 머물러야 한다. 보제는 사제에게 성체 성혈을 베풀거나, 사제보다 먼저 성체 성혈 성사를 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동석을 하지 못한다. (:규범18)

파문 :
* 주교에 의해 파문 된 자는 그  어느 주교도 복귀시킬 수 없다. 단, 파문이 무기력이나 다툼에 의해 행해졌을 때 또한 이와 비슷한 경우에 따른 파문은 제외된다. (:규범5)

* 주교에 의해 파문 된 자는 그 어느 다른 주교에 의해서도 복귀될 수가 없다. (:규범5)

* 폭력을 참고 유혹을 물리쳤더라도 차후에 사악함에 빠졌다면 10 년간 파문 당한다. 그 기간 동안 회개하는 생활은 철저한 감시와 검증을 받아야 한다. (:규범12)

성체성혈 성사 :
임종에 있는 자는 영성체를 받는다. 구사 일생으로 살아 나면 기도와 준비를 한 후에 영성체 한다. (:규범13)

시노드(주교회의) :
주교회의는 일년에 두 번해야 한다. 사순대재 전과 가을 전에 개최 되어야 한다. (:규범5)


성직자 :
* 심의 없이 서품 받은 자가 차후에 죄가 들어 나면 면직된다. (규범9)

* 어느 주교, 사제, 보제도 다른 도시로 갈 수가 없다. 만일 이를 시도 한다면 서품 받은 도시로 보내 진다. (:규범15)

* 자신의 성당을 떠나는 사제나 보제는 그 어느 성당에서도 받아져서는 안 되며, 그가 속한 교구로 보내 져야 한다. 다른 성당에 속한 자를 어느 주교가 그가 속한 주교의 승낙 없이 서품을 줄 경우, 이를 취소한다. (:규범16)

주교 :
주교의 선임은 그 교구의 모든 주교가 동의 해야 한다. 혹은 적어도 3 명의 주교 동의와 나머지 주교의 동의 서신이 있어야 한다. 최종적으로 주교 선임은 대주교의 인정이 승인 되어야 한다. (; 규범4)

회개 :
타락한 자는 관대함을 받을 만하던 못하던 12 년 동안 회개 해야 한다. (:규범11)

여자 :
남자는 그의 집에 어머니, 누이동생, 그리고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람 외에는 그 어느 여자도 머물게 할 수 없다.(:규범3)

예비 신자 :
예비 신자가 죄를 지으면, 3 년간 침묵을 지킨 후, 예비 신자의 자격을 받는다. (:규범11)


* 제 2 차 세계 공의회 규범 *
제 2 차 공의회는 서기 381년 성 테오도시오스에 의해 소집 되었고, 150명 내지 180명의 주교들이 참석 했다. 이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 아버지의 본체와 비슷한 본체를 지니셨지 같은 본체는 아니다”라고 가르친 준 아리어스파의 가르침을 비난했다. 이 공의회는 “성령께서는 성자에 의해 창조되었다”라고 가르친 마세도니오스 총대주교를 비난했다. 이 결과, “성 삼위 일체”의 가르침이 승리를 거두었다. 이 공의회는 니케아 신앙의 신조 나머지 5 개의 조항과 7 개의 조항을 규범으로 채택했다.

니케아 신경 :
니케아 신경은 견고하게 준수 되어야 한다. 모든 이단은 파문시켜야 한다. (:규범1)

여행하는 자  :
여행하는 자는 그 지역 교회에 성직자의 서품이나 승좌로 인한 어떤 혼란도 일으켜서는 안 된다. 이교도의 나라에 있는 교회라도 교부의 전통을 지켜야 한다. (:규범2)

주교의 명예 : 
콘스탄티노플의 주교는 로마주교 다음으로 존경한다. (:규범3)

세례 :
물 속에 한 번 들어 갔다 나오는 세례를 받은 자는 이단으로 취급한다. (:규범8)


*제 3 차 세계 공의회 규범*
서기 431년 에페소에서 테오도시오스 2세가 소집하여 200명의 주교가 참석한 공의회이다.
네스토리우스 파를 저주했다.
그리스도의 두개의 본성, 인성과 신성은 서로 “혼돈과 분리됨 없이” 일치를 이룸을 확인했다. 또한 성모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테오토코스)라고 선언했다. 이에 상응하는 언쟁에 관해 8 개의 규범이 채택되었다.

성직자 :
어느 주교든 그의 주교회를 등한시 하면 파문 된다(규범 1)
네스토리우스 파와 동조하는 주교는 면직 된다. (규범 2)
성직자가 네스토리우스 파와 동조하면 파문 된다 (규범 4)

주교회의 :
평신도가 주교회를 부인하면 퍄문 된다.(규범 6)

니케아 신경  :
어느 주교가 니케아 신경 이 외의 신조 조항을 첨부 한다면 교회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리고 평신도가 이럴 경우 파문 된다. (규범 7)


* 제 4 차 세계 공의회 규범 *
이 공의회는 서기 451년 풀체리아 황후가 소집하여 630명의 주교가 참석한 가운데 할키돈에서 개최 되었다. 말씀이신 주님의 신성과 인성을 하나의 성으로 묵는 가르침을 비난하고 제 3 차 공의회의 결의를 다시 확인했다.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은, “혼돈과 분리됨 없이” 일치함을 강조 했다. 교회 생활 수련과 교회 행정에 관한 30 가지의 규범을 채택했다.

서품 :
성직자 서품을 사거나 파는 자가 있으면, 성직자는 면직되며 평신도는 이단시 된다.(규범 2)

성당/수도원 :
성당이나 수도원은 주교의 판단에 준해야 한다. 모든 수도사는 주교에 순종해야 하며, 승낙 없이 외출을 할 수가 없다. 노예는 주인의 허락 없이 수도원에 들어 올 수가 없다. (규범 4)

수도원 :
수도원 내에서는 서품식이 거행 될 수가 없다. 수도원 내에서 서품을 받은 자는 효력이 없다. (규범 6)

성직자/수도사 :
성직자나 수도사가 유창한 언어로 군인이나 권력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했을 경우, 저주 되어야 한다. (규범 7)

자선단체/수도원 :
자선 단체나 수도원에 거하는 성직자는 그 도시의 주교에 순종 해야 한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벌과금을 내야 한다. (규범 8)

소송 ;
주교직을 멸시하거나 세속 법정을 자주 드나들며 소송을 거는 성직자는 규범에 따라 징계된다. 성직자가 주교와 다툼이 있으면 주교 회의 모임을 기다리며, 대주교와 다툼이 있으면 콘스탄틴노플에 이를 보고한다. (규범 9)

성직자 등록 ;
성직자는 두개의 도시 교회에 성직자 등록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성직자가 방황할 경우 처음 교회에 돌려 보내진다. 만일 전속이 되었다면 첫 번째 교회와는 어떠한 관계도 없어야 한다. (규범 10)

클라이언트(빈민자) ;
도움을 요청하는 자는 유화적인 편지를 지참하여 여행을 해야지, 추천의 편지는 안 된다.
추천하는 편지는 혐의가 전혀 없는 자에게 주어져야 한다. (규범 11)

주교구 ;
하나의 주교구를 둘로 배분하지 못 한다. 배분하는 주교는 면직된다. 총 대관구청의 공식 발표로 인해 나뉘어진 도시는 합당한 주교가 임명될 때에 자유롭다. (규범 12)

영성체 ;
추천서 없이 다른 도시에 여행하는 성직자는 영성체 할 수 없다. (규범 13)

여 보제(봉사자) ;
여 보제(봉사자)는 40 세 이상이어야 한다. 여 보제가 결혼하여 성직을 불명예롭게 했다면, 이단시되어야 한다. (규범 15)

혼인 ;
수도자나 수녀가 혼인을 해서는 안 된다. 만일 혼인하면 파문이다. (규범 16)

비밀 집회 ;
성직자나 수도사가 비밀 집회를 소집하고 주교를 대항하여 음모를 꾀하면 면직된다. (규범 18)

사제직분 ; 
한 도시의 사제는 다른 도시에서 사제 직분을 받을 수 없다. 서품을 받은 교구에서 다른 교구로 옮겨 갈 때는 비난 받을 일이 없어야 한다. 어느 주교가 교구가 없는 사제를 받아 들이면 주교는 물론 그 사제도 파문된다. (규범 20)

허위 ;
무모하게 주교를 비난하는 사제나 평신도는 받아 들여질 수 없다. (규범 21)

재산 ;
안식한 주교의 물건을 취하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면직된다. (규범 22)

추방 ;
주교의 뜻을 거역하고 콘스탄틴노플에 더 머물며 난동을 부리는 사제 혹은 수도자는 그 도시에서 추방된다. (규범 23)

영구 보존 ;
주교의 허락으로 설립된 수도원은 옮겨 질 수 없다. 수도원에 속한 것은 무엇이든 양도 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지키지 않는 자는 죄 없다고 할 수가 없다. (규범 24)

주교 서품 ;
주교 임명 후 서품은 3 개월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규범 25)

“이코노모스(관리자)” 직분
교회 “이코노모스”는 성직자 가운데에서 임명된다. 선임을 소흘하게 다루는 주교는 죄 없다 할 수 없다. (규범 26)

여자 관계 ;
성직자가 여자와 관계를 맺어 도망가면 교회에서 추방된다. 평신도일 경우 이단시 된다. 이들을 돕는 자도 같은 운명에 놓이게 된다. (규범 27)

박탈 ;
주교를 사제로 낮추는 자는 죄가 있다. 그런 자는 사제직에 합당치 않다. 무모한 박탈을 받은 주교는 주교직을 유지한다. (규범 29)

 

*제 5 차 세계 공의회 규범*
553 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소집한 이 공의회는 150  명의 주교가 참석했다. 이 공의회는 그리스도의 두개의 본성, 신성과 인성을 재확인 했다. 제정된 규범은 없다.


*제 6 차 세계 공의회 규범*
680 년 콘스탄틴 포고나토스 황제가 소집하여 160 명의 주교가 참석했다. 단성론주의자들을 저주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의 능력과 뜻 그리고 인성의 능력과 뜻을 선포했다. 제정된 규범은 없다.

 

*Quinsext 세계 공의회 규범*
이 공의회는 세계 5, 6 차 공의회의 후속 공의회라고 하여 Quinsext 공의회(혹은 트루로-Trullo-공의회)라고 부르며, 692년 유스티니아누스 2 세가 소집하여 102 규범을 제정 하였다.

니케아 신경 ;
니케아 신경은 완전하다 (규범 1)

재혼 ;
재혼을 선약한 사제는 파문 된다 (규범 4)

하녀/여자 ;
사제는 의심이 없는 여자 외, 하녀 혹은 다른 여자를 자기집에 거하게 할 수 없다. (규범 5)

결혼 ;
성직자 서품 받은 자가 혼인을 언약하면 면직 된다. 결혼을 희망하는 자는 서품 받기 전에 해야 한다.(규범 6)

보제 ;
보제가 사무실에서 사제와 함께 앉게 될 경우, 겸허한 자리에 앉아야 한다. 이와 반대일 경우 그는 총대주교나 주교의 대리자 역할을 하게 된다. (규범 7)

주교 회의 ;
만일 주교 회의를 일 년에 두 번 개최하기가 불가능하면, 부활절과 10 월 사이에 한 번이라도 개최해야 한다.(규범 8)

유흥업소;
성직자는 유흥업소에 드나들 수 없다면, 소유하는 것은 더 불가능하다. 이를 포기하지 않으면 면직된다.(규범 9)

이자 ;
주교, 사제, 보제가 이자를 받는다면 이를 포기해야 한다. 이를 거역하면 면직 된다.(규범 10)

유대교 신자 ;
유대교의 밀떡(누룩 없는 빵)은 부인되어야 한다. 유대인 의사를 방문한다든지 혹은 목욕을 함께 한다면 누구를 막론하고 면직된다. (규범 11)

부인 ;
부인을 버리라는 규범은 없지만, 서품 받은 주교는 그의 부인과 함께 생활할 수가 없다. (규범 12)

로마 ;
로마인들은 서품 받은 보제나 사제는 부인을 버려야 한다고 하지만, 이들의 결혼은 합법적이며 견고하게 지속되어야 한다.(규범 13)

연령 ;
사제는 30 세, 보제는 25 세, 여 보제(봉사자)는 40 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규범 14)

준 보제 ;
준 보제는 연령은 25 세가 되어야 한다.(규범 15)

방황하는 성직자 ;
방황하는 성직자를 받아 들이거나 서품을 베푸는 자는 그와 함께 면직된다.(규범 17)

침략/전쟁 ; 
침략으로 인한 이민이더라도 본래의 소속으로 돌아 가야 한다. 돌아 가지 않을 경우 본인은 물론 받아 들인 자도 함께 파문 된다. (규범 18)

교리 교육 ;
교회의 주교는, 특히 주일에는, 교리를 가르쳐야 한다.(규범 19)

교육 지역
한 도시의 주교는 다른 도시에서 공공연하게 가르칠 수가 없다. 이를 어기면 주교가 아니라 사제의 직분을 행하게 된다. (규범 20)

삭발/장발 ;
이미 면직되었거나 평신도로 하직 된 자가 회개하면 이를 지속하되 삭발해야 한다. 아니면 머리를 길어야 한다.(규범 21)

매수 ;
돈을 내고 성직을 산 자는 베푼 자와 함께 면직된다. (규범 22)

성체성혈 성사 ;
요구 조건으로 영성체를 베푸는 자는 면직된다. (규범 23)

경마장/결혼연회 ;
경마장에 가는 성직자와 수도사는 면직되며, 연주자가 들어 오기 전에 결혼 식장을 나가지 않아도 면직된다. (규범 24)

의복 ;
저택에서나 여행할 때 정숙한 의복을 착용치 않은 성직자는 1주일간 정지처분 받는다.(규범 27)

음모/종교단체 ; 
주교나 동료 성직자를 대항하여 음모 혹은 종교 단체에 가담하는 성직자나 수도사는 면직된다. (규범 34)

재산 관리 ;
주교의 사망시, 사제가 그의 물건을 관리한다. 성직자가 없을 시, 생길 때까지 대주교가 관리한다. (규범 35)

고대 관구 서열 ;
콘스탄틴노플 대관구청은 로마 다음으로 위치한다. 그 다음으로 알렉산드리아, 안티옥 그리고 그 다음에 예루살렘 총대주교청이다. (규범 36)

행정 구역 ;
어느 도시가 황제에 의해 재편되면 교회행정도 이를 토대로 재편한다. (규범 38)

수도사의 연령 ;
수도사 지망생은 10 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규범 40)

은둔자 ;
은둔생활 지망생은 수도원에서 3 년간 생활해야 하며 완전 은둔생활을 위해 1년 더 수련 받는다. (규범 41)

피신 ;
사회 역동 물결로부터 피하려는 자가 수도원 생활을 희망하면 허락 되어야 한다.(규범 43)

벌금;
수도사가 결혼을 하던가 간음을 범했으면 간음자의 벌금을 내야 한다. (규범 44)

비단 옷 ;
딸을 수녀원으로 보낸 부모는 딸과 함께 비단 옷을 입어서는 안된다.(규범 45)

수녀 ;
수녀는 책임수녀의 허락 없이 외출할 수가 없다. 하더라도 연령이 위인 수녀와 동행해야 한다. 외부에서 밤을 보낼 수 없다. 수사(남자)도 이와 같다.(규범 46)

수녀원/수도원 ;
수도원에 여자가 잘 수 없다면 남자는 수녀원에서 잘 수가 없다. (규범 47)

성직자 부인 ;
주교로 선임된 성직자의 부인은 주교서품을 받은 후, 멀리 떨어진 수녀원으로 들어 가야 한다. (규범 48)

수도원 ;
주교의 허락으로 설립된 수도원은 차후에도 세속건물로 전환 될 수가 없다. (규범 49)

도박 ;
평신도는 도박을 할 수가 없다. (규범 50)

연예인 ;
평신도가 연예인의 역할을 맡게 되면 파문되고, 성직자일 경우 면직된다. (규범 51)

미리 축성된 성찬예배 ;
사순대재중 주일, 토요일 그리고 성모희보 축일을 제외하고는 미리 축성된 성찬예배가 거행 되어야 한다. (규범 52)

대부 ;
대부는 대자나 대녀의 어머니와 결혼할 수 없다. (규범 53)

근친 결혼
사촌간의 결혼은 허락이 안 된다. (규범 54)

교육 ;
평신도는 가르칠 수가 없다. 모든 사람이 예언자나 사도가 될 수 없다는 기록이 있다. (규범 64)

부활절 ;
부활절후 일주일 동안은 전 교인이 교회에 참석해야 한다. (규범 66)

음식 ;
피를 마시는 성직자는 면직되며, 평신도는 파문이다. (규범 67)

성서 책 ;
완전히 쓸모가 없을 때까지는 누구든 성서를 태우거나 태우도록 건네지 못한다. (규범 68)

제단 ;
황제를 제외한 그 어느 평신도도 제단에 접할 수 없다. (규범 69)

침묵 ;
여자는 교회에서 침묵을 지킨다. (규범 70)

결혼 ;
이단과의 결혼은 피해야 한다. (규범 72)

십자가 ;
길가에 십자가가 놓였다면 치워야 한다. (규범 73)

목욕
평신도(남;자)는 여자와 목욕할 수가 없다. 성직자일 경우 면직되며 평신도는 파문된다. (규범 77)

영성체 ;
필요 이외의 3 주일 성당 불참석자는 영성체를 받을 수 없다. (규범 80)

성화 ;
그리스도를 양으로 표현할 수가 없다. (규범 82)

성사 ;
죽은 사람의 몸에 성사를 베풀 수 없다. (규범 83)

동물 ;
동물은 거룩한 장소에 들어 와서는 안된다. (규범 88)

유산 ;
유산을 목적으로 약을 받거나 주는 자는 살인자다. (규범 91)

도망 ;
여자와 도망가는 자와 이를 돕는 성직자는 면직이며, 평신도는 이단시 된다. (규범 92)

머리치장 ;
머리를 꼬아 보는 이를 유혹하는 자는 파문이다. (규범 96)

영성체 ;
성체성혈 성사를 받을 때에는 손으로 십자가 모양을 만들어 가슴에 얹은 자세에서 입으로 받아 모신다. (규범 10


* 제 7 차 공의회 *
서기 787 년 니케아에서 황후 이리니에 의해 소집되어 350 명의 주교가 참여하다. 그리스도와 성인의 성화는 공경 되어져야 한다. 경배가 아닌 공경은 성화를 통해 주님과 성인들에게 전해진다. 행정에 관한 22 조항이 채택되다.

규범 ;
사도, 6;차 세계공의회, 지역 공의회 및 교부들의 규범은 성령에 의해 감화;되었다. 이 규범에 적용된 자들(단죄, 면직, 파문, 벌칙)은 액면 그대로 받아 들인다. (규범 1)

성서 지식;
주교는 시편을 외워야 한다. 규범, 복음경, 사도경, 그리고 성서에 대한 지식은 완벽해야 하며 이에 충실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주교 서품 받을 수 없다. (규범 2)

세속행정 ;
세속 행정관이 진행한 선거는 모두 무효다(규범 3)

상납 ;
주교는 교구내의 다른 주교나, 사제 혹은 수도사에게 금이나 은(금전)을 요구할 수 없다. 사도 베드로는 ‘하느님의 무리를 돌봐라’고 말했다. (규범 4)

은닉 ;
성화를 반대하는 글이 담긴 책을 소지하는 자가 성직자이면 면직되며, 평신도일 경우, 파문된다.(규범 9)

이탈 ;
성당을 이탈하여 주교나 콘스탄틴노플의 주교가 있는 곳에서 부터 먼 곳에 거주를 시도하는 성직자는 교회나 가정에 받아 들여져서는 안 된다. 이를 고집할 경우, 면직된다.(규범 10)

이코노모스(성직자에게 주여지는 명예직) ;
주교가 교구에 이코노모스(관리자)를 선출하지 않으면, 총대주교 혹은 대주교가 이를 선출한다. (규범 11)

무효 :
규범에 의하지 않은 행위나 규정을 주교나 수도원장이 행하거나 제정 한다면 무효이다.(규범 12)

재산 ;
교구나 수도원에 속한 물건이 유출될 경우, 복귀시키지 않는 성직자는 면직되며, 평신도는 파문된다. (규범 13)

봉독 ;
주교로부터 서품을 받지 않은 자는 그 누구도 강론대에서 봉독을 못한다.(규범 14)

사목 ;
성직자는 두 교회에서 봉직할 수가 없지만 성직자가 드문 경우는 가능하다.(규범 15)

사치 ;
주교나 성직자가 옷 치장을 하거나 향수를 몸에 바르면 교정 되어야 하며, 이를 지속할 때는 벌을 받는다.(규범 16)

수도원 건립 ;
충분한 자금 확보로 수도원을 건립하고자 하는 사람은 건립하되 이를 완공시켜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그 지역 주교에 의해 금지 되어야 된다. (규범 17)

여자 ;
주교청사나 수도원에 여자를 둘 수가 없다. 이를 고집하면 면직된다. 주교나 수도원장 앞에서 여자가 봉사나 참석하는 일은 안되며 이들이 떠날 때까지 나타나지 말아야 한다.(규범 18)

사례금 ;
금전 때문에 성직이나 수도사직을 베푸는 주교나 수도원장은 면직된다. 개인소유물은 어떤 경우든 받아 들여질 수가 있다.(규범 19)

수도원과 수녀원  ;
수도원과 수녀원은 독립되어야 하며 수도사와 수녀는 같은 건물에 거하거나 떨어진 곳에서 단 둘이 이야기해서도 안 된다.(규범 20)

거처  ;
수도사나 수녀는 자신의 거처에서 다른 거처로 들어 갈 수가 없다. 불가피할 경우 어떠한 손님 대접도 수도원장의 뜻이 없으면 베풀질 수가 없다.(규범 21)

식사  ;
여성이 남자와 식사하는 것을 금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독신생활을 선택한 남자가 하느님을 두려워 하는 남자 그리고 여자와의 우연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적으로 이들과 식사해서는 안 된다. 성직자가 여행할 때에 생필품을 갖추지 않았을 때는 여관에 머물러도 된다. (규범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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