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회 사순대재 의미와 기간

2011년 부활절은 4월 24일입니다. 3 주간의 트리오디온 기간이 끝나고 금육주일 (용서주일)인  3월 6일 오후 용서의 의식을 시작으로 부활절을 맞이하기 위한 사순대재가 정결 월요일 (3월 7일)부터 시작됩니다.  사순대재 금식기간은 6주간의 엄격한 사순대제와 1주간의 성대주간으로 모두 7주간의 금식기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교회의 금식 역사는 이스라엘 민족이 에집트에서의 노예생활에서 해방되어 약속된 땅에 도착하기 전 40년을 광야에서 생활한 사실과 예언자 모세가 하느님을 뵙고 다정한 대화를 나눌 때 40일간 금식(출에굽기 34장 28절)을 지킨 일, 엘리야가 하느님을 만나기 전 40일간 금식(3열왕기19장8절)한 일, 그리고 주님께서 40주야를 광야에서 금식(마태오 4장 1절)하신 생활에서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금식은 육적인 금식과 영적인 금식으로 구성됩니다. 육신이 취하는 특정한 음식들 즉, 육류, 생선, 계란, 기름, 우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등이 금지되며, 다만 곡물과 야채 등이 허용됩니다.  영적인 금식은 탐욕, 질투, 분노, 욕망, 나태함, 방탕 등 영적인 유혹을 물리치고 기도와 자선에 전념하는 일입니다. 금식은 회개의 표현이며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나타냅니다. 특히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으로 금식하는 이유는 첫 인간인 아담이 하느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먹지 말아야 할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죄를 짓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사실에 있습니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슬퍼했던 인간은 아담을 들 수가 있다. 에덴동산에서 하느님과 함께한 삶을 살아온 아담이 먹어서는 안되는 선악과를 먹게 되면서부터 하느님의 영역에서 쫓겨나 슬픔과 통곡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영원한 생명을 잃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실 그날까지 지하에 갇혀 슬픔 속에서 보내야 했고 하느님 앞에서 숨어 살아야 하는 죄인이 되고 말았다. 에덴동산 문 앞에서 통곡하는 아담의 인생은 처절하였습니다. 아담에게는 하느님과 얼굴을 맞대고 다정한 대화를 함께 나눌 수 없는 일이 가장 참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엄격한 금식은 회개하며 아버지께 돌아오는 탕자처럼 잃었던 에덴동산으로 다시 돌아오는 여정입니다. 우선 음식으로 하는 금식은 영적 금식으로 이어집니다. 금식을 하지 않으면서 기도생활에 전념할 수는 없습니다. 온전한 금식이 올바른 영성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정교회가 지키는 금식기간과 절제해야할 음식을 설명합니다. 


신현축일 전야 (1월 5일) 금식 기간:   
이 날은 엄격한 금식일이다.  금식해야할 음식은 다음과 같다;  육류, 우유, 기름, 계란, 생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금육 주일 (사순대재 전 주일) 금식 기간:   
금육 주일부터 사순대재 기간에 임하기 위한 육류음식을 자제한다. 

이 주간에는 아래와 같은 음식이 허용된다; 생선, 우유, 기름, 계란, 포도주 및 기타 주류.


사순 대재 기간과  성 대주간:  
이 기간은 교회력에서 가장 엄격한 금식기간이다.  엄격하게 자제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육류, 우유, 기름, 계란, 생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이 기간중에 맞이하는 “성모희보 축일” 과 “성지 주일” 에 허용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생선, 포도주, 기름.


성 사도 베드로와 바울로 축일 (6월 29일) 금식 기간:    
이 기간은 오순절 직후 금식해제주간이 지난 첫 월요일부터 시작되어 6월 29일까지 계속된다. 사순 대재와 같은 엄격한 금식은 아니다. 이 기간중 월요일, 수요일, 및 금요일은 육류, 우유, 계란, 생선, 기름, 포도주 및 기타 주류가 금지된다. 그러나 화요일, 목요일에는 포도주와 기름이 허용되며 주말에는 생선도 허용된다. 단, 6월 29일이 수요일이나 금요일이면, 육류와 우유를 제외한 생선, 포도주 및 기름은 허용된다. 


성모 안식 축일 (8월 15일) 금식 기간:   
이 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2주간이다.  사순대재와 같은 엄격한 금식기간이다. 

엄격하게 자제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육류, 우유, 기름, 계란, 생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성 요한 세례자 참수 (8월 29일) 금식 일:   
이 날은 엄격한 금식일이다. 금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육류, 우유, 기름, 계란, 생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십자가 현양축일 (9월 14일) 금식 일:  
이 날은 엄격한 금식일이다. 금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육류, 우유, 기름, 계란, 생선, 포도주 및 기타 주류.


성탄 축일 금식기간:    
사순 대재와 같은 엄격한 금식은 아니다. 이 기간중 월요일, 수요일, 및 금요일은 육류, 우유, 계란, 생선, 기름, 포도주 및 기타 주류가 금지된다. 그러나 화요일, 목요일에는 포도주와 기름이 허용되며, 주말에는 생선도 허용된다.  12월 20일부터 12월 24일까지는  엄격한 금식 기간으로 생선은 물론 포도주와 기름도 금한다. 


수요일과 금요일:  
모든 수요일과 금요일은 일년 동안 엄격한 금식일이다.  육류, 우유, 계란, 생선, 기름, 포도주 및 기타 주류가 금지된다.  단, 이 날이 축일이면 생선, 기름, 포도주가 허용된다. 금육주일 주간에는 육류을 제외한 모든 음식이 수요일과 금요일에도 허용된다. 금식이 해제되는 기간 중의 수요일과 금요일은 모든 음식이 허용된다.


금식 해제 기간: 
* 그리스도 탄생축일부터 신현축일 전야 전까지. 
* 바리세이파와 세리주일을 맞이한 주간 
* 부활절후 주간 
* 오순절후 주간
.


                                                                                        2011. 03.
                                                        나창규


최후의 심판


 
St. Paul Orthodox Press
 www.orthodoxincheon.or.kr